티스토리 뷰

Useful-tools

git으로 버전 관리하기 3

RunningWater 2018. 3. 16. 21:19

저번 포스팅에서는 vim에디터를 약간(?) 사용해보고, git status라는 명령어를 사용해봤습니다. 



복습을 원하시면 위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git add와 git commit을 활용해보겠습니다.

파일 추적하기

git status 화면git은 아직 text.txt를 추적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 text.txt 파일을 추적하라고 명령해볼까요? 커맨드 창에 git add text.txt라고 적어주세요.


git add 명령어 실행git add를 하면 해당 파일을 이제 git이 추적합니다.


git status를 입력하시면 파일명이 빨간색에서 초록색으로 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가 이제 git이 해당 파일을 추적하고 수정되는 것을 확인한다는 것으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commit하기

우리의 작업파일에서 저장을 한다고 해서 git이 파일을 바로 추적하지는 않았습니다. git add를 통해서 추적하라고 명령을 준 뒤에 git이 파일을 추적하기 시작했죠? 이런 단계들을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그냥 작업파일을 저장한 것은 working directory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git add를 통해 추적을 시작하면 staging area라고 합니다. 그리고 저장소(repository)에 저장하려면 commit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git commitgit commit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vim 에디터가 열립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vim에디터를 다룬 것을 기억하시나요? 그때 배웠던 명령어만 기억하시면 충분합니다. i를 누르면 입력모드가 되며, 다 쓰고 난 후는 esc를 눌러서 입력모드에서 나온 후 :wq를 입력해주세요. 보통은 변경사항 등을 저장하지만 일단은 "first commit" 이라고 저장해보겠습니다. 


commit 실행 후 커맨드 창commit이 완료되었습니다.


commit을 하면 이제 저장소에 저장된 것입니다. 저장소에 저장되어야 변화를 시간에 따라 기록했다가 나중에 특정 시점의 버전을 다시 꺼내올 수 있겠죠? 우선 첫 번째 커밋을 축하드립니다. 다시 git status를 입력하면 어떻게 될까요?

git status 명령 실행 화면nothing to commit이라고 뜨네요.


새로 추가한 파일, 수정된 파일 등 아무 변화사항이 없으니 commit할 것이 없다고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는 파일을 수정해 해보겠습니다.


파일 수정 후 화면


"vim 파일명"을 입력하면 해당 파일이 존재할 경우 그 파일을 열고, 없으면 새로 만든다고 했습니다. text.txt는 이미 존재하니 해당 파일을 vim 에디터로 열게됩니다. hello world?!라는 한 마디를 더 쓰고 vim 에디터를 닫고 git status라는 명령어를 실행하면 modified :  text.txt 라는 글자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git add를 통해서 파일을 staging area에 추가해야합니다. 

git add를 다시하는 이유는 모든 파일을 commit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과정을 하나 더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add해준 뒤 상태확인git add text.txt를 해준 뒤 git status를 입력해보세요.


빨간 글씨초록 글씨로 변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commit을 하시면 수정된 부분이 저장소에 보관됩니다. 지금까지의 커밋들을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git을 커밋한 후에 git log라는 명령어를 입력해보세요. 지금까지 커밋한 것들을 최신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으신가요?

지금까지 배운 것들은 아주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 중에서 일부분입니다. git add, git log, git commit, git status, vim 에디터 등 중요한 것들을 다루긴 했지만 아직 git에 대해선 배울게 많습니다. 깃 홈페이지에서 pro git을 보시면서 더 연습해보세요 !



다음 포스팅에서는 원격저장소인 github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공감은 제작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