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seful-tools

git으로 버전 관리하기

RunningWater 2018. 3. 15. 00:40

버전 관리 시스템이란 무엇일까요?

파일의 변화를 시간에 따라 기록했다가 나중에 특정 시점의 버전을 다시 꺼내올 수 있는 시스템을 버전 관리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런식으로 단계별로 코드를 저장할 수 있으면 무엇이 수정되었는지 또 코드에 잘못된 부분이 추가되었을 때 이전 코드를 참고하며 수정하기도 쉽습니다. 여러 버전 관리 시스템이 있었지만 오늘 소개할 것은 많은 개발자들이 이용하는 git입니다.


https://git-scm.com링크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점선을 보시면 사양에 맞게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일이 있습니다. 물론 그 밑에 GUI도 보이지만 일단은 커맨드 창을 통해서 git을 배워봅시다! 다운로드를 받고 나서는 git을 배워보는 포스팅을 올릴 예정입니다. 


에디터 설정기본 에디터인 vim을 사용하겠습니다.


대부분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 설정을 쓰시면 됩니다. 몇 가지 유의할 사항만 사진으로 올려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path environment 설정세 번째 옵션에 체크했습니다.


3번째 옵션에 체크하면 리눅스 계열에서 사용하는 명령어가 추가됩니다. ls같은 명령어가 추가되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3번째 옵션을 추천드립니다.


줄바꿈 문제 설정저는 첫 번째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줄바꿈 시에도 사실 문자가 있고, os에 따라서 줄바꿈 문자가 다르기 때문에 깃은 자동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를 사용하시면 첫 번째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경고메시지줄바꿈 문자를 변경했다는 경고창입니다.


첫 번째 옵션을 선택하시면 commit을 할 때마다 경고문이 뜹니다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깃이 줄바꿈 문자를 자동으로 변경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git 시작해보기

이제 git을 실행해볼까요? 우선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치고 커맨드창을 선택해주세요.

커맨드 창git을 연습할 디렉토리로 이동해주세요.


이동한 디렉토리에서 "mkdir 디렉토리명"을 cmd에 적으면 디렉토리가 새로 만들어집니다. "cd 디렉토리명"을 적으시면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저는 이미지처럼 go_git이라는 디렉토리를 만들었습니다. 디렉토리 안의 내용을 확인해볼까요?


디렉토리 확인ls -al이라는 명령어로 디렉토리의 내부를 확인가능합니다.

 

지금은 비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빈 파일에 git을 시작해볼까요?


깃 시작하기커맨드 창에 git init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git init이라는 명령어가 실행되면 디렉토리 내부에 .git이라는 디렉토리가 생깁니다. 이제 파일을 추가하고 버전관리를 시작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공감은 제작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