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듈이란?

모듈은 변수, 함수, 클래스 등을 모아 놓은 파일입니다. 내가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필요 없이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가져온 다음 내가 구현하고 싶은 것을 추가하는 것도 프로그래밍을 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면 더 넓은 곳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모듈이 거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듈 사용해보기

import를 통하여 모듈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 내장 모듈을 통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mport random
random.randint(1, 10)


random 모듈은 랜덤한 수(난수)를 반환해야할 때 사용하는 모듈입니다. 그 안에는 여러 함수들이 있지만 저는 randint()라는 함수를 사용해보겠습니다. randint()는 범위를 지정하면 그 안에서 랜덤한 수를 정수를 반환합니다. 파이썬의 장점은 따로 내가 많은 것들을 구현할 필요없이 쉽게 여러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정 함수나 클래스만 가져오고 싶다면 from 모듈이름 import 함수명, 클래스명 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if __name__ = "__main__"을 쓰는 이유

import는 코드 맨 위에 씁니다. 모듈을 불러온다는 것은 제가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import를 통해 가져온 코드를 먼저 실행한다는 의미겠죠?

#ex_module.py 파일의 코드입니다.

def mod():
    print("ex_module.py 파일 실행")

if __name__ = "__main__"
    mod()


위의 소스코드 같은 모듈이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만약 저 모듈이 같은 디렉토리에 있고, 제 코드에 불러온다면 import ex_module 라는 구문을 쓰면 됩니다. 만약 if __name__ = "__main__" 아래 mod() 함수를 실행하지 않았다면(즉 if __name__ = "main"이라는 코드가 없다면) import 되었을 때 mod 함수를 실행하라는 코드도 똑같이 실행될 것입니다.


즉 if __name__ = "__main__"은 import 등으로 불러오는 경우엔 실행시키지 않아도 되는 코드를 적는 것입니다. 

파이썬 패키지 인덱스(Python Package Index) 알아보기

다양한 내장모듈만 있다고 파이썬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외장 모듈도 엄청납니다.


파이썬 패키지 인덱스는 외장 모듈을 모아둔 곳입니다. 여기서 해당 모듈에 대한 설치방법과 설명 등을 볼 수도 있습니다.


pypi 화면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파이썬을 설치하면 pip라는 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ip를 통해서 저기에 있는 모듈들을 모두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커맨드 창(파이썬 인터프리터에서 나와주세요.)에 pip라고 치면(설치되어 있다면) pip 사용법에 관한 정보가 뜹니다.


커맨드 창저기 있는 명령어들을 이용해서 pip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듈을 다운 받는 방법은 pip install 모듈명을 적으면 해당 모듈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아주 좋은 모듈들이 많습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면 더 넓은 곳을 볼 수 있다는 걸 잊지마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을 다루고, 실제로 무언가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감은 제작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