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ackend-dev/python

파이썬을 설치해봅시다.

RunningWater 2018. 2. 5. 03:11

파이썬 홈페이지


파이썬은 강력하고 빠르고 배우고 쉽습니다.(라고 설명되어 있군요.)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자바스크립트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모르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거든요. 하지만 백엔드 개발자에겐 어떤가요? 꼭 파이썬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자바나 루비와 같은 다른 언어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백엔드의 강의로는 파이썬을 할겁니다. 왜냐고요? 파이썬이 앞으로 더 강력해지고 인기있는 언어가 될거라고 생각하니까요. 파이썬도 하나하나씩 차근차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파이썬 뿐만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콘다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콘다는 패키지 관리 시스템이고, 아나콘다와 미니콘다가 있습니다. 아나콘다는 엄청나게 많은 패키지들을 담고 있고, 우리가 사용하기엔 너무 크니 미니콘다를 사용해보겠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3.6.4와 2.7.14입니다. 보통 파이썬3과 파이썬2라고 하는데요. 파이썬3을 다운받아주세요. 둘은 약간의 문법적 차이가 있습니다. 이제부터 배우시는 분들은 그냥 파이썬3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파이썬2를 쓰는 이유는 기존에 있던 라이브러리나 모듈이 2에 맞춰져 있고, 파이썬3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것들도 있었기 때문에 넘어가지 않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파이썬3에 맞게 변하고 있고,  3의 경우 계속 많은 부분이 발전할 겁니다. 하지만 파이썬2는 2.7버전을 끝으로 더 추가하는 것은 없고 유지보수만 위주로만 변경되고 있습니다.  파이썬3으로 시작할 이유가 분명하죠?


미니콘다 설치


미니콘다 설치를 진행하시다보면 설치 타입을 정하라고 나옵니다. 둘 중에 뭘 하셔도 상관없지만 저는 ALL Users를 선택했습니다. 


환경변수 추가


설치 경로를 정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옵션창이 나타납니다. 위에껀 체크표시가 되어 있지 않을텐데 체크표시 해주세요. 체크표시 하시면 환경변수에 더해집니다. 그리고 인스톨을 클릭하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hello world를 출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명령 프롬프트 창이 나타날겁니다. 클릭해주세요!


cmd창python이라고 치신다음 엔터를 클릭해주세요.


이제 3 + 7 이라든지 2 + 5 라든지 등등의 수식들을 입력하시면 아주 정확하게 답이 밑에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겁니다.


파이썬 커맨드창


이제 print("hello world")라고 적어보세요. 그럼 hello world라고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파이썬의 문법들을 하나씩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감은 제작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Backend-dev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의 문자열 포맷팅  (0) 2018.03.20
파이썬 문자열 자료형 알아보기  (3) 2018.03.19
파이썬의 자료형인 숫자형 알아보기  (0) 2018.03.18
파이썬의 변수  (0) 2018.02.06
파이썬의 주석  (0) 2018.0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