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든 튜토리얼을 배포해봅시다.
깃허브에 올리기
깃허브는 코드저장소입니다.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가입부터 해주세요. 코드 저장소이니 저장소를 만들어서 코드를 저장하면 되겠죠? 왼쪽 중간에 New repository를 클릭해주세요.
저장소 만들기
버튼을 제대로 찾으셨다면 저랑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저장소의 이름을 입력하시고, 설명도 적어주세요. 저장소는 Public(다른 사람이 나의 코드를 볼 수 있음)일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README.md는 생성하지 않겠습니다. 저장소를 만들어주세요.
저랑 같은 화면이 보이시면 잘 따라오시고 있는 겁니다.
맨 밑에 README 라고 적힌 부분에 체크를 하지 않으면 저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우리가 사용해야할 부분은 초록색 점선 사이에 있는 부분입니다.
git 시작하기
정확히 말하자면 깃허브는 원격저장소입니다. 인터넷에 코드를 올려두는 것입니다. 그러면 컴퓨터가 바뀌어도 다시 인터넷에 있는 코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격저장소에 올리기 전에 로컬저장소가 있어야 합니다. 로컬저장소와 원격저장소를 연결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로컬저장소는 당연히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 저장한다는 것이겠죠? 그냥 코드만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부분을 다 저장하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개발자들이 깃을 사용합니다.
깃을 다운로드 하셨다면 이제 우리가 만든 튜토리얼에 깃을 시작하면 됩니다. 우선 커맨드 창을 통해서 우리 튜토리얼이 있는 위치로 가주세요.
저의 경우엔 C:\Users\Username\dev\django-tutorial> 입니다.
해당 위치에서 git init이라는 명령어를 실행해주세요. 그러면 저장소가 만들어집니다. 튜토리얼 디렉토리에 .git이라는 디렉토리가 생겼을 겁니다. 그러면 잘 만들어진 것입니다.
git은 모든 코드의 변화과정을 추적합니다. 하지만 추적하지 않아도 되는 코드들이 있습니다. 그런 코드들을 추적하지 말라고 알려주는 .gitignore 파일을 튜토리얼에 만들어주세요.
.gitignore에는 아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pyc
*~
__pycache__
db.sqlite3
/static
.DS_Store
이제는 git add . 을 커맨드 창에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git commit -m "내용입력" 을 입력해주세요.
git add는 변화가 있는 부분을 등록하는 것이고, commit은 등록한 부분을 저장하는 것이라고 알아두심 됩니다.
이제 우리가 깃허브에서 복사해왔던 초록색 점선 부분을 커맨드 창에 복사 붙여넣기 해주세요. 그리고 깃허브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 튜토리얼이 복사되어 옮겨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에 수정하기
우선 README.md라는 파일을 튜토리얼에 만들어주세요. 이 부분은 깃허브에서 우리 코드를 볼 때 어떤 코드인지 설명해주는 index페이지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django-tutorials-reading
reading django application
저는 위와 같이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튜토리얼의 settings.py로 들어가주세요. debug 부분은 False로 ALLOWED_HOSTS 부분에 '.pythonanywhere.com'를 자기의 유저네임을 추가해서 적어주세요.
'username.pythonanywhere.com' 형태입니다.
이제 코드가 변경되었으니 저장소에 알려줘야 합니다. git add . 를 커맨드 창에 입력해주시고, git commit -m "add README and revise settings" 도 입력해주세요. 로컬저장소를 변경했으니 이제 원격저장소에도 알려줘야 겠죠? git push 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깃허브페이지에서도 변경사항이 전달됩니다. 이제 새로고침하면 README.md 파일이 우리를 반겨주는군요.
파이썬 애니웨어 설정하기
깃허브를 혼자서 하신 분들은 튜토리얼 수정하기 부분만 따라하고 이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혹시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사이트로 가서 가입해주세요. 비기너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깃허브 코드 클론
이제 저장소에서 코드를 파이썬애니웨어로 가져와야 합니다. 초록색 부분에 Clone이라고 적힌 부분을 클릭하면 링크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복사한 후에 파이썬애니웨어에 Dashboard에 Bash창을 켜주세요.
Bash창이 열리면 "git clone 복사한 주소 django-tutorial"이라고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깃허브에서 코드를 가져와서 django-tutorial이라는 이름의 폴더에 넣어줍니다. tree 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나무 형태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애니웨어에서는 기본적으로 가상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만들어뒀기 때문에 pipenv를 따로 다운로드 받지 않았습니다.
mkvirtualenv --python=python3.6 django-tutorial
해당 코드를 입력하면 가상환경이 만들어집니다.
(django-tutorial) 17:12 ~$ 형태로 나타나면 가상환경이 실행되고 있는것입니다.
이제는 장고를 설치해볼까요?
pip install django 를 입력하면 장고가 설치됩니다. 제대로 설치되었는 지 확인하려면 django-admin 을 입력하셔서 옵션들이 제대로 뜨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서버에 옮겼으니 이제 다시 migrate를 하고 superuser를 만들어야 합니다. 해당 명령어는 현재 디렉토리에 manage.py 파일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jango-tutorial 폴더 밑에 django-tutorial이 있고, 그 폴더에 manage.py 파일이 있게 위치하게 되면 cd django-tutorial 이라는 명령어를 실행해서 디렉토리를 이동하시면 됩니다.
python manage.py migrate와 python manage.py createsuperuser를 순차적으로 실행시켜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ython manage.py collectstatic 이라는 명령어를 실행하시면 우리가 설정한 STATIC_ROOT에 static 파일들이 모이게됩니다.
이제 웹앱을 설정해봅시다.
다시 대시보드로 돌아와주세요. 대시보드에서 오른쪽을 보시면 웹앱 부분이 보입니다. open web tab을 클릭해주세요.
add 버튼을 누르시면 설정하는 부분이 하나씩 뜹니다. 중요한 부분은 select python web framework 라고 굵은 글씨로 뜨는 부분인데 4번째 설정인 Manual configuration을 선택해주세요. 우리는 가상환경을 사용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웹 설정 화면입니다.
파이썬 버전까지 선택하고 나면 사진과 같은 창이 뜹니다. 이제 세부설정을 하면 됩니다.
Code: 부분에 WSGI configuration file을 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게 에디터가 뜹니다.
import os
import sys
path = '/home/user-name/django-tutorial'
if path not in sys.path:
sys.path.append(path)
os.environ['DJANGO_SETTINGS_MODULE'] = 'mysite.settings'
from django.core.wsgi import get_wsgi_application
application = get_wsgi_application()
코드를 다 지우고 해당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어 주세요.
이제는 virtualenv: 라고 적힌 부분을 해볼까요? 여기에 /home/유저네임/.virtualenvs/django-tutorial 이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가상환경의 위치를 모르시면 아까 bash 창에서 ( 가상환경 상태에서 )which python을 입력해보시면 파이썬의 위치가 나오면서 내 가상환경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태틱 파일을 설정해주세요. url은 /static/ 을 입력하고, 디렉토리는 /home/유저네임/django-tutorial/static 을 입력하면 됩니다.
더 나아가기
에러화면이 떴습니다.
너무 놀라지 마세요! 우리는 기본 인덱스 페이지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해당 url에 맞는 페이지가 없는 것이죠! 한 번 혼자서 만들어보세요. 우리가 만든 부분을 한번 볼까요? 주소뒤에 /reading을 붙여보세요.
http://유저네임.pythonanywhere.com/reading 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만든 페이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admin 페이지도 접속해보세요. 그리고 책과 좋은 글귀를 추가해서 우리 사이트를 다시 확인해보세요 ! 정말 뿌듯하지 않나요?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배포하기 부분이 너무 길어졌군요. 이제 만든사이트를 인터넷만 되면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멋지죠?
'Backend-dev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jango와 react 연결하기 (feat. without ejecting) (4) | 2019.02.05 |
---|---|
django에 css 부분 추가하기 (0) | 2018.10.21 |
django의 template 작성하기 (0) | 2018.10.21 |
views 파일에 class view 만들기 (0) | 2018.10.20 |
djanog urls파일 만들기 (0) | 2018.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