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상환경을 우선 다운로드 해보겠습니다.

저는 pipenv를 통해서 가상환경을 만든 뒤에 가상환경 안에서 장고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장고를 글로벌하게 다운로드 했을 시엔 다른 버전의 장고를 사용하게 되었을 때 기존의 프로젝트들이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파이썬 애니웨어와 같은 사이트로 옮길시에도 더 환경을 세팅하는게 편하다고 느껴져서 입니다. 가상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다른 것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장고가 처음이고, 파이썬이 익숙하지 않다면 pipenv 다운로드 부터 천천히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python3 -m pip install pipenv==2018.5.18 


2018.10.08 현재 pip 18.1 버전과 pipenv 2018.7.1 버전이 에러가 나는 것 같아서 이전 버전을 지정했습니다. 가상환경 안에서 인스톨을 하면 타입에러가 나더군요. 위의 명령어대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타입에러가 나지 않습니다.

pipenv에서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 배워보기 

가상환경을 구축할 땐 가상환경을 만들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pipenv --three 또는 pipenv --two 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three는 파이썬3의 환경을 만들고, --two는 2 버전의 환경을 만듭니다.


현재 파이썬 버전이 3.7이 최신이듯 pipenv --python 3.7 을 입력하면 파이썬 3.7버전의 환경을 구축합니다.


가상환경을 만든 뒤엔 pipenv --shell 이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pipenv 가상환경 실행 시 보여지는 화면


실행시 알려주는 대로 그냥 exit라고 치시면 가상환경에서 빠져나오게 됩니다. 가상환경의 버전을 확인할 때는 pipenv --version, 그리고 가상환경의 위치를 알려주는 pipenv --venv가 있습니다. 해당 가상환경을 삭제할 때는 pipenv --rm을 치시면 됩니다.


pipenv 에다가

--three/--two/--python 3.7  가상환경 세팅

--shell  가상환경 실행

--version  가상환경 버전 확인

--venv  가상환경 위치확인

--rm  가상환경 제거


exit  가상환경 종료

가상환경을 실행 후에 장고를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가상환경이 실행하고 가상환경 내에서 장고를 다운로드 받아 보겠습니다.


pipenv install django


pip가 아니라 가상환경 내부에서는 pipenv를 사용합니다. 지울때는 마찬가지로 pipenv uninstall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장고를 다운로드한 후에 제대로 받아졌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django-admin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해보시면 됩니다.


장고 설치 유무 확인장고설치 유무 확인


올바르게 설치되었다면 해당 명령어에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옵션들이 나옵니다.


해당 화면까지 나왔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장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