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seful-tools

git으로 버전 관리하기 2

RunningWater 2018. 3. 16. 18:26

저번 포스팅을 통해 git을 다운 받고, git init이라는 명령어를 실행해봤습니다. 복습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vim 에디터와 몇 가지 명령어들을 더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vim 에디터

git을 다운받을 때 vim 에디터를 사용한다고 설정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vim에디터 사용


몇 가지 명령어만 알고 있으면 되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git init을 실행했던 디렉토리에서 vim text.txt라는 명령어를 실행해주세요. 해당 파일이 있으면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열리고, 없다면 text.txt라는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vim 에디터 실행커맨드 창에 vim text.txt라고 입력하셨나요?


vim에디터 화면명령어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이 모습이 vim 에디터로 text.txt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일단은 읽기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문서에 hello world라고 적어볼까요?



i를 누르면 커맨드 창의 밑에 부분에 -- INSERT --라고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hello world라고 적어주세요 !


vim에디터 종료하기hello world라고 입력하셨으면 esc키를 눌러주세요.


esc키를 누르면 입력모드가 꺼집니다. 이제 다시 읽을수만 있습니다. 이제 문서를 저장하고 에디터를 종료해볼까요? 우선 :(콜론)을 입력하시면 커맨드 창 밑 부분에 :(콜론)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wq라고 입력하시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text.txt.라는 파일이 저장됩니다. 


w는 write, q는  quit를 줄여서 사용한 것입니다.


vim 에디터 관련해서는 이정도만 아시면 일단 충분합니다. 이제 다시 git의 명령어들을 배워볼까요? 우선은 커맨드 창에 사용자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이름"과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이메일@주소"를 입력해주세요.


--global이라는 옵션을 주면 git은 항상 이 정보를 사용합니다. 프로젝트마다 다른 이름과 이메일을 사용하고 싶으면 --global이라는 옵션을 빼고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커맨드 창에 git status를 입력해주세요.


git statusgit status를 입력하면 해당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저장했던 text.txt 파일이 untracked files(추척되지 않는 파일들)이라는 글 밑에 있습니다.


git status는 파일들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즉 추적하고 있는 파일과 추적하지 않는 파일, 수정된 파일들을 보여줍니다. 



git status는 아주 자주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여러번 연습해서 꼭 기억하시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공감은 제작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